필러 시술의 원리 | 히알루론산 | 동안의 비결 | 장점 | 부작용
필러(Filler)는 문자 뜻 그대로 '충전제, 채우기 위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즉, 우리가 피부 미용에 사용하는 '필러'라는 시술은 그 이름 그대로 피부랑 유사한 물질을 주사기로 피부에 삽입해서 채우는 기술을 말한다.
우리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의 피부는 세월이 갈수록 자외선 등의 외부 자극도 지속해서 받게 되고, 접히고 펴지는 등의 피부 움직임으로 손상이 되기 마련인데, 가장 많이 손상되는 부위가 진피층과 피하 지방이다.
진피층과 피하 지방 부분이 세월이 지날수록 가장 심하게 유실되는데 그 과정에서 쪼그라들게 되고 자연히 주름이 생기게 된다. 필러 시술은 유실되어 비어 있는 진피층과 피하 지방을 채워주는 기술이다.
필러 시술로 진피층과 피하 지방을 채워주게 되면 쭈글쭈글했던 부분이 다시 부풀어 올라 주름이 펴지게 된다. 이렇듯, 원리는 간단하지만, 우리 몸의 면역 반응도 해결해야 하므로, 피부에 주입하는 물질을 선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필러 시술을 할 때 주입하는 물질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히알루론산이다.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생물질로, 주변에 있는 단백질 분자와 물 분자를 자기 주변으로 잡아당기는 특성이 있다.
우리 몸에서 히알루론산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부위가 바로 눈이다. 우리 눈은 촉촉하게 수분이 있는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는데, 히알루론산이 물 분자를 증발하지 않도록 계속 붙잡아 놓고 있기 때문이다.
히알루론산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필러 시술을 하는 것인데, 히알루론산이 주사기를 통해 피부 안으로 들어가면, 주변에 있는 단백질을 끌어당겨 그 부분만 빵빵하게 부풀어 오른다. 이처럼,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주입하여 그 화학 반응을 이용하는 것이 필러 시술의 원리이다.
필러 시술은 우리 몸에서도 만들어지는 히알루론산이라는 생물질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부작용이 아예 없지는 않지만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물질을 삽입하는 등의 시술은 시술 이후 며칠 휴식을 취해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히알루론산 필러는 시술 후에 바로 활동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의 단점은?
히알루론산 필러는 주름진 피부를 팽창시켜 나이보다 훨씬 어려 보이는 동안 얼굴을 만들어 주는데, 부작용도 드물고 시술 후에 바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까지 있다.
그렇다면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의 아쉬운 점은 없을까?
필러 시술을 통해 피부 내에 유입된 히알루론산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모두 분해가 된다. 이렇게 히알루론산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피부가 다시 점점 쪼그라들게 되고, 나중에는 원상 복귀하게 된다.
그래서 필러 시술을 이용하는 경우 주기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히알루론산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2개월 정도가 되면 모두 분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필러에 사용하는 히알루론산 추출 원료
히알루론산이 발견되고 피부 미용 원료로 주목받기 시작한 초기에는, 다른 동물로부터 히알루론산을 추출했다. 그 당시에 히알루론산은 어떤 생물로부터 추출했을까?
히알루론산 추출 원료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닭 볏(닭벼슬)이다. 히알루론산은 닭 볏 이외에도 관절, 연골과 같은 동물의 결합 조직과 대동맥, 눈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과거에는 닭 볏(닭벼슬)에서 원심분리기를 통해 가장 많은 양의 히알루론산을 추출했는데, 원심분리 기술이 완벽한 기술은 아니므로, 닭 볏(닭벼슬)에 포함된 불순물이 히알루론산 안에도 들어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필러 시술의 재료와 인공 눈물의 원료로 널리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을 요즘에는 어떻게 생산하고 있을까?
다행히도, 지금은 과학 기술이 발전해 미생물에서 히알루론산을 얻고 있다. 과거에는 히알루론산을 주로 닭 볏(닭벼슬)에서 원심분리 기술로 분리하여 불순물이 다소 포함되기도 했는데, 지금은 히알루론산을 생산하는 미생물을 대량으로 배양하여 순도 높은 히알루론산을 생산하고 있다.
피부에 물질을 주입하는 피부 미용 방식은 1890년대 자가지방이식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이후에는 양초의 파라핀을 주입하기도 했고 실리콘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넘어간다.
이렇게 얼굴에 고체 덩어리를 주입하여 물리적으로 피부 내의 공간을 채우는 방식은 부작용이 심해 불법 시술로 분류되어 있다. 얼굴 피부 시술은 히알루론산 같은 검증된 원료와 공인된 방식으로 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
◆ 아래에 있는 공감♡ 클릭 한번 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