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쉽고 편한 고속버스 예매 방법. 모바일 앱(고속버스 티머니)으로 좌석(티켓) 예매.

etc.

by Mr. Kim_ 2020. 1. 8. 23:36

본문

반응형


쉽고 편한 고속버스 예매 방법. 모바일 앱(고속버스 티머니)으로 좌석(티켓) 예매.


많은 분이 그러실 텐데, 면허를 따고 차를 타고 다니면서 고속버스 같은 대중교통 이용해본 지가 꽤 오래됐네요. 저는 가끔이나마 택시나 지하철은 탔지만, 시내버스나 고속버스는 타본 지 정말 오래된 것 같습니다.


얼마 전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고속버스 예매를 하게 됐는데요. 요즘은 휴대폰으로 앱(application)을 설치한 후, 엄청 편하게 예매할 수 있더라고요. 더 놀라웠던 것은, 모바일 앱으로 좌석 예매를 하면 터미널에 가서 다른 과정 없이 그냥 바로 버스 탑승해도 된다는 겁니다. 터미널 매표소에 들를 일도 없고, 티켓을 따로 발권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고속버스에 바로 올라, 앞에 설치된 단말기에서 QR코드 스캔 후 좌석에 앉기만 하면 됩니다.



'최근에 월남한 탈북자도 아니고, 이렇게 바뀐 지가 언젠데 웬 호들갑이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오래전에 면허를 따고 이후로 한 번도 고속버스를 타본 적이 없어서요. ㅎ 그런데 이 글을 여기까지 읽고 계시는 분들은 저와 비슷한 경우로, 고속버스 예매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이겠죠.


서두가 너무 길었네요. 대신 본론은 짧고 명확하게 하겠습니다. 이제 쉽고 편한 고속버스 예매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아래 앱을 사용해 고속버스 예매를 했습니다.



Play 스토어에서 '고속버스'라고 치면 가장 위에 노출되는 앱인데, 아무래도 이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휴대폰에 앱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 사진처럼 첫 화면이 나옵니다.



우선, 고속버스 예매를 해야 하니 빨간 네모상자로 표시된 '고속버스 예매' 영역을 탭 합니다. 그러면 '노선조회' 화면으로 넘어가는 데요. 아래 사진에 보이듯이, 여기서 '편도, 왕복', '출발지, 도착지', '가는 날', '버스 등급'을 탭(클릭)을 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매를 하려면 먼저 날짜를 선택해야겠죠? '가는 날'을 정하기 위해, 위 사진에 표시된 빨간 네모상자 영역을 탭 합니다. 그럼, 아래 사진처럼 달력 화면이 나오는데, 원하시는 날짜에 탭을 하여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날짜를 정했으니 이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해야겠죠? 아래 사진처럼 출발지 영역을 탭 합니다.



'출발지 선택'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빨간 화살표 표시 아래 영역에서 지역과 터미널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지역은 '서울'을 선택하고 오른쪽 빨간 상자에서 '서울경부' 터미널을 선택하겠습니다. 출발지 선택을 완료하면 '도착지 선택'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출발지 선택과 같은 방법으로 도착지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착지 선택까지 완료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출발시각에 따른 고속버스 회사와 등급 그리고 잔여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09:40에 출발하는 고속버스표를 예매하겠습니다. 해당 시점에는 잔여석이 28석이었네요. 이제 마지막으로 선택해야 할 것이 남았습니다. 좌석 위치겠죠. 다음 화면은 '매수 및 좌석선택'을 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는 '일반', '초등생' 선택이 가능하고 원하는 좌석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앉고 싶은 좌석 위치에 탭을 하면, 위 사진처럼 좌석에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2개 이상의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한 번에 예매할 수 있는 좌석은 총 6개입니다. 6개의 좌석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이상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 안내창이 뜨게 됩니다.



좌석 선택을 했다면 화면 아래쪽에 있는 '선택완료' 버튼을 탭 합니다. 지금부터는 결제 과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화면 상단에서 예매내용을 확인하세요. 날짜와 시간 그리고 출발·도착지 등을 확인한 다음 문제가 없다면 결제를 합니다. 저는 '신용/체크카드 결제'를 선택하겠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위 사진처럼 알림창이 뜨는 데요.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알림창을 닫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결제 과정으로 들어가게 되네요.



우선, 결제할 카드를 선택하고 카드번호, 카드에 명시된 유효기간 월, 유효기간 년,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 등 표시된 정보를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카드 선택' 영역을 탭 하면 결제할 카드회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비씨카드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카드 정보를 입력합니다.




카드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필요한 경우에 약관 내용을 확인한 후, 약관 확인란에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동의/결제' 버튼을 탭 하면 되는데, 아래에 있는 '자주 쓰는 카드로 등록합니다.' 확인란에 체크를 하면, 다음부터는 카드 정보 입력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으로 고속버스 예매 과정은 모두 끝이 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예전에 예매했을 때 캡처해놓은 화면입니다.



아마 이와 같은 확인 창을 보게 될 건데요. '확인' 버튼을 탭하고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면 아래 사진처럼 '예매 확인 및 변경' 영역에 숫자가 표시돼 있을 거예요.



숫자 표시가 된 '예매 확인 및 변경' 영역에 탭을 하면 모바일 티켓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다음과 같은 안내창이 뜰 수 있는 데요.



그림으로 안내된 것처럼 고속버스 운전석 옆에 설치된 버스 단말기에 모바일 티켓 QR코드를 대고 탑승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예매한 고속버스의 모바일 티켓입니다.



위쪽에 보이는 QR코드를 버스 단말기에 대고 탑승하면 됩니다. 고속버스 예매 모바일 앱을 통해서 예매와 결제, 탑승까지 모두 가능하게 되는 건데요. 휴대폰 하나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하는 셈이네요.



모바일 앱을 통해 고속버스를 예매했지만, 종이 티켓이 필요하다면 터미널 매표소에서 발권도 가능합니다. 아래는 모바일 예매를 하고 매표소에서 발권하면 지급되는 종이 티켓입니다.



이 종이 티켓에도 위 사진에 표시한 것처럼 QR코드가 있는 데요. 마찬가지로, 고속버스 탑승 시에 종이 티켓을 꺼내 QR코드를 버스 단말기에 대고 탑승하면 됩니다.


아래는 모바일 앱을 사용하지 않고 터미널 매표소에서 예매한 고속버스 승차권입니다.



이렇게 터미널 매표소에서 예매하더라도 승차권에 표시된 QR코드를 버스 단말기에 대고 탑승하게 됩니다. 저는 오래전에 운전면허 취득한 이후부터는 줄곧 차를 타고 다닌 터라, 이런 시스템이 너무 재미있고 신기하더라고요.


이제는 집에서 휴대폰만으로 고속버스 좌석 위치까지 쉽고 편하게 선택할 수 있고, 모바일 티켓만 있으면 터미널에 가서 그냥 바로 탑승하면 되네요. 참 편한 세상입니다.



◆ 아래에 있는 공감 클릭 한번 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