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돼지고기나 사람 전염(인체감염) 보다 돼지사체 오염수가 문제.

current affairs/사회

by Mr. Kim_ 2019. 11. 23. 17:10

본문

반응형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돼지고기나 사람 전염(인체감염) 보다 돼지사체 오염수가 문제.


아프리카돼지열병 주요증상


최근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국내로 유입된 가운데, 보건 당국은 돼지 열병이 전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방역 작업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수많은 돼지를 살처분하는 과정에서 돼지 사체 오염수 문제가 불거지고 있죠.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국내에서 발병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지만, 돼지들 간에 전염성이 강하고 치사율도 높은데 치료 가능한 백신이 없으므로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인 상황입니다.


따라서 보건 당국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가 확인된 돼지농장과 인근 농장의 모든 돼지를 살처분하는데 만전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돼지 사체를 살처분하는 과정에서 관련 규정을 따르지 않아, 인근 하천으로 오염수가 유입된 것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돼지사체 오염수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은 살처분 관련 규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살처분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농식품부 지침


지침에는 돼지 사체를 운반할 때, 밀폐된 적재함이 있는 차를 사용하라고 명시하고 있지만, 살처분을 위해 옮겨지는 돼지 사체는 일반 트럭에 그대로 쌓여있고, 트럭 아래는 핏물도 고여 있었습니다.



살처분 규정


돼지 사체를 적재할 때도 소독약을 뿌리고 비닐 등으로 덮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이렇듯, 관련 지침을 준수하지 않고 적재 및 살처분 된 일부 돼지 사체의 오염수가 연천군 매몰지 인근의 하천으로 유입되면서, 하천수 오염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돼지 사체 오염수, 인체에 무해한가?


오염수 인체 무해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돼지 사체 오염수가 일부 흘러들어 간 마거천 인근 주민들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가 핵심 사항이 될 것입니다. 오염수가 유입된 하천에 관한 입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첫째는, 단백질 자체가 부패해서 나오는 아질산염이라는 성분이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견해입니다.


아질산염


아질산염이 우리 인체에 흡수됐을 때, 헤모글로빈의 산소 전달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입장은, 오염수 안에 있는 질소 성분이 화학작용을 거쳐 질산성 질소로 변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정화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해성분 자연정화


그러므로 경기도 연천군에 있는 마거천 인근의 주민들이 사용하는 상수원이 오염됐다고 말하기는 무리가 있다는 견해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하천에 오염수가 유입된 것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관련 연구가 부족해 당장 확언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현재 치료 가능한 백신이 없으므로, 한 번 발병하게 되면 살처분 밖에 다른 뚜렷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사람에게는 바이러스가 전염되지도 않고 돼지고기를 섭취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것처럼, 돼지 사체를 살처분하는 과정에서 오염수 유입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돼지 사체 매몰지 인근 주민들의 상수원이 오염되지 않도록 관련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본문과 같이 돼지 사체 오염수 문제를 다루면서 위안이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첫째는, 이런 문제를 지적하는 언론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둘째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자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와 지자체의 합동 점검반을 신설해 살처분 매몰지를 모두 점검 하겠다는 조치가 나왔다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곧 있을 올림픽을 앞두고도 방사능 오염토와 오염수를 나 몰라라 방치하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정부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본의 주요 언론은 정부가 이런 방사능 오염물질을 후쿠시마 곳곳에 버려두고 있는 것에 대해 아무런 비판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린피스' 같은 국제환경보호 단체나 한국 등 주변국에 의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실태가 알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 정부도 돼지 사체 살처분 과정을 엄격히 관리하지 못한 책임이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방사능 오염수가 아닌 돼지 사체 오염수에도 엄중히 문제를 지적하는 언론이 있고, 그에 따른 피드백이 따라 나왔다는 것이 일본과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 다룬 바와 같이, 돼지 사체 오염수의 하천 유입 문제는 보건 당국의 관리·감시 소홀과 '밀어붙이기식 행정'의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을 내놓고 돼지 사체 살처분 과정에 대해서도 지침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관리·감시를 엄격히 하지 않은 것입니다. 또한, 매몰지를 사전에 충분히 확보해놓지 않은 상황에서 시간에 쫓겨 돼지를 살처분 한 것도 비판받을 대목입니다. 앞으로는, 행정상의 미흡으로 인해 한 명의 국민이라도 건강에 위협이 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 아래에 있는 공감 클릭 한번 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