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게시물 무단도용 해가는 블로그 발견. 확인하시고 조치하세요.

current affairs/사회

by Mr. Kim_ 2019. 9. 27. 20:37

본문

반응형

무단도용 게시중단


티스토리 게시물 무단도용 해가는 블로그 발견. 확인하시고 조치하세요.


오늘 네이버에서 제 게시물을 제목부터 내용까지 그대로 베껴 간 블로그를 발견했습니다. 최근에 가짜뉴스로 이슈가 됐던 조 장관 딸의 생일파티에 관한 포스팅인데, 조금의 수정도 없이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 놓았네요.

도용 블로거


해당 티스토리 게시물은 어제저녁에 '조국 장관 딸 조민, '페라리 등교'에 이어 '70만 원 식사' 생일파티도 가짜뉴스.'라는 제목으로 올린 게시물인데,

원본 티스토리

https://hotkim.tistory.com/entry/조국-장관-딸-조민-페라리-등교에-이어-70만-원-식사도-가짜뉴스


이 티스토리 게시물을 오늘 오전 자기 블로그에 그대로 무단도용해 갔습니다.


문제의 네이버 블로그는 오늘까지 5만 개가 넘는 게시물을 보유하고 있고, 하루 평균 방문자가 2천 명이 넘는 블로그입니다. 카테고리도 미디어, 정치, 일상, 교육, 영화, 스포츠, 도서, 문화·예술, 부동산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운영되고 있고, 8,900명 이상의 블로그 이웃이 이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네요.


저로서는 확신할 수 없는 의심의 영역이지만, 저 다양한 카테고리 속에 저의 게시물처럼 무단 도용한 사례가 한둘이 아닐 것 같네요. 위에 언급한 게시물 때문에 해당 블로그를 알게 됐는데, 무단도용된 게시물이 더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른 게시물을 검색해보니 8개가 더 나왔네요. 8개 확인하고 해당 게시물에 대해 바로 게시 중단 요청했습니다.


아래는 무단 도용한 게시물을 네이버에 신고해 게시 중단 요청하는 방법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소중한 자신의 블로그를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 무단 도용당한 게시물 신고하는 방법


네이버 고객센터


먼저, 네이버 메인화면 하단의 '고객센터'로 갑니다.



저작권 침해 게시물 신고


다음 화면에서는 '저작권 침해 게시물 신고'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게시중단요청


다음 단계에서 '신고 방법 및 처리 과정'에 대한 안내가 있는데, 화면 오른쪽 상단의 '온라인 게시중단요청'을 클릭합니다.



요청유형선택


이제 무단도용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중단을 요청하기 위해, 신고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올린 포스팅을 무단도용 당했기 때문에, 위 사진과 같이 유형을 선택했습니다.



저작권리자 소명


그리고 서류 첨부 가능 여부를 묻는데, 저작권리자임을 소명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할 수 있다면, 확인단추를 클릭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참고로, 신고 과정에서 휴대폰 및 아이핀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본인확인


저는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완료했습니다.



본인확인 증빙서류


성명과 연락처를 입력하고 증빙서류를 첨부합니다. 저작권리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면 되는데, 저는 아래 화면을 캡처하여 첨부했습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시, 사이트 소유자 확인을 하는데 그 점을 활용해 증빙서류로 첨부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


이어서, 화면 하단의 '본인 여부'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에서 확인 단추를 클릭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도용 게시물 URL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게시 중단을 요청할 게시물의 URL을 복사해 붙여넣고 '요청게시물 조회'를 클릭합니다. 요청게시물이 추가됐다는 알림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런 식으로 한 번에 여러 개의 게시물 URL을 조회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게시중단요청 소명내용


저는 일단, 8개의 무단도용된 게시물을 확인하고 모두 게시 중단 요청했습니다. 각각 해당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게시중단 요청 내역


게시 중단 요청한 내역을 확인하고 '다음단계'를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게시중단 요청완료


게시 중단 요청의 적격성을 검토하여 24시간 내 처리된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통상의 경우 티스토리 게시물은 네이버 검색 노출이 잘되지 않는데, 이 점을 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 티스토리 게시물을 무단도용하는 사례가 특히 많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는 특별히 주의해야겠습니다.


♤ 내용 추가 ♤ 


게시 중단 요청을 한 다음 날인, 오늘 오전에 바로 검토 결과 안내 문자가 왔습니다. 진짜 24시간 내 처리됐네요. 무단 도용 블로그의 게시물은 아래 사진처럼 게시 중단 처리됐습니다.



그런데 오늘도 이 블로그에는 무수히 많은 게시물이 올라가고 있네요. 제목을 보니 티스토리에서 본 것 같은 글도 많이 보입니다. 공감 많이 받은 포스팅을 주로 도용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 클릭 한번 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