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팩트체크]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 공복에 방탄커피

current affairs/사회

by Mr. Kim_ 2020. 12. 24. 07:01

본문

반응형

 

▶ 공복에 피해야 하는 음식 | 공복에 방탄커피는?

'공복에 피해야 하는 음식 6', 'OO에 좋은 음식 7가지' 등의 제목으로 작성된 기사를 종종 보게 된다. 칼럼니스트이기도 한 정재훈 약사는 이런 식의 제목을 달고 나오는 기사 대부분은 한 번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정보가 담겨 있을 것 같은 착각을 유발하고,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제목의 기사들에는 '가짜 정보'가 많기 때문이다. 기자가 'OO에 좋은/피해야 할 n 가지 음식' 등의 제목으로 기사를 작성할 때, 각각의 사례에 대한 팩트체크 없이 그대로 옮겨와 인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기사로 소개된 대표적인 '가짜 정보' 사례가 바로, '공복에 피해야 할 n 가지 음식'이다. 아래에서는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으로 소개된 음식 몇 가지와 방탄커피에 대해 알아보겠다.

 

 

1.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C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산성 식품이므로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에 무리가 가고 심한 경우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다. 다만, 케첩, 토마토소스 등은 토마토보다 산성이 좀 더 강해진 상태이므로, 이런 음식을 섭취하면 사람에 따라 위식도 역류 질환이 악화할 수 있다. 그러나 토마토 관련 특이 질환이 없는 한, 빈속에 토마토 생과일을 섭취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2. 요거트

'공복 상태의 위산은 강한 산성을 띤다. 요거트에 함유된 유산균은 강한 산성 상태인 위산에 의해 그 효능이 무력화된다. 따라서 공복에 요거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요거트에는 유산균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다. 요거트에는 유산균 뿐만 아니라, 우유 단백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를 소화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두 시간은 위에 머물러야 한다. 공복에 먹느냐, 식후에 먹느냐에 관계없이 일정 시간 위에 머물러야 하므로, '공복 섭취'와 '식후 섭취'에는 큰 차이가 없다.

 


3. 바나나

'바나나는 마그네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공복 상태에 섭취하게 되면 혈액 내의 칼슘과 마그네슘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런 논리라면 공복에는 음식 자체를 먹지 말아야 한다. 그만큼 말이 안 되는 '가짜 정보'이다. 각종 음식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음식에 함유된 영양성분에 의해 더 많은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다는 논리가 된다.

 

 

▶ 공복에 '방탄커피'는 해로울까?

요즘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 목적으로 섭취하는 방탄커피에 대한 궁금증이다. 방탄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늘고는 있지만, 아직 방탄커피가 뭔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방탄커피란, 기버터(천연버터)와 엠시티오일(MCT oil)을 넣은 커피를 말한다. 엠시티오일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로 쓰일 수 있는 지방의 일종이고, 기버터는 쉽게 말해 정제된 버터라고 할 수 있다. 버터를 불에 녹이면 단백질 등 다른 함유물들이 제거되는데, 이렇게 걸러진 투명하고 순수한 지방을 기버터라고 한다.

방탄커피는 처음부터 식사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된 레시피에 의한 것으로, 목적에 맞게 식사 대용으로 섭취해야 한다. 방탄커피를 식사 이후에 섭취하게 되면 과도한 지방 섭취로 살이 찔 수밖에 없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방탄커피는 기버터와 엠시티오일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지방이 많고 칼로리가 대단히 높은 식품이다. 성분 대부분이 지방으로 구성된 방탄커피를 다이어트 용도로 섭취할 수 있는 이유는, 탄수화물이나 다른 영양분을 에너지원으로 쓰지 않고 이 지방만을 태워서 에너지로 쓰는 원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사를 통해 탄수화물 등 다른 영양분을 섭취한 후에 방탄커피를 마시게 되면,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태워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고 방탄커피의 지방은 몸에 축적되어 살만 찌게 된다.

방탄커피는 레시피 의도에 맞게 공복에 마셔야 한다는 결론이다. 앞서 확인한 바와 같이, 대부분 과일류는 위장관 장애가 있지 않은 한, 공복에 섭취해도 문제가 없다.

그러나 커피는 공복에 섭취했을 때 간혹 속 쓰림을 유발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공복에 방탄커피를 마시고 속 쓰림 증상이 발생한다면, 섭취를 오후 타임으로 변경하던가 섭취를 중단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정재훈(약사, 칼럼니스트), 민혜연(가정의학과 전문의)

◆ 아래에 있는 공감 클릭 한번 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투자금 없이 가상(암호)화폐 투자하는 방법 | 거래소 가입 이벤트 증정금(핫빗, 코인원)

가상(암호)화폐는 주식과 달리, 짧은 시간 동안 급등과 급락이 반복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위험한 투자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암호(가상)화폐 투자는 주식 투자 보다 더 안전하게 운영할

hotkim.tistory.com

 

한국 백신 확보 '지각 접종' | '부작용' 위험, 성급한 정부 | '뉴스 장사' 신난 언론

▶ 백신으로 '뉴스 장사', 대목 맞은 언론들 ▶ 블로거보다 수준 낮은 언론사·기자 ▶ 무조건적 비난·정신 분열적 기사 난무 요즘 블로그는 예전에 개인 블로그 개설 붐이 일던 초창기 시절

hotkim.tistory.com

 

텀블러 6개월 이상 쓰면 '납 중독'된다!? 스테인리스 텀블러 사용기한은?

텀블러 6개월 이상 쓰면 '납중독'된다!? 스테인레스 텀블러 사용기한은? 대학생이나 직장인 중에서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종이컵 등의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데 동참

hotkim.tistory.com

 

 

 

셀트리온 치료제 | 백신 | 한국, 세계 첫 '코로나 청정국' 될 것

셀트리온 치료제 | 백신 | 한국, 세계 첫 '코로나 청정국' 될 것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자국 기업 치료제는 공공재, 한국에만 원가로 공급. 해외 공급은 정부의 외교적 판단과 발맞춰.

hotkim.tistory.com

 

정치 영화가 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 (신라젠, 이동재, 한동훈, 윤석열, 이철, 유시민, 추미애)

정치 영화가 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 영화와 현실의 차이는 극적 요소와 영화적 상상력에서 발생한다. 영화에서 맛볼 수 있는 극적 요소와 영화적 상상력이 관객에게 흔히 말하는 '

hotkim.tistory.com

 

카카오톡 BHC 기프티콘 (간단한) 사용법. 선물 받은 기프티콘으로 배달 주문하기.

카카오톡 BHC 기프티콘 (간단한) 사용법. 선물 받은 기프티콘으로 배달 주문하기. 며칠 전 지인에게 카카오톡으로 선물 받은 BHC 뿌링클+콜라 기프티콘으로 배달 주문을 해봤습니다. 평상시, 배민

hotkim.tistory.com

 

쉽고 편한 고속버스 예매 방법. 모바일 앱(고속버스 티머니)으로 좌석(티켓) 예매.

쉽고 편한 고속버스 예매 방법. 모바일 앱(고속버스 티머니)으로 좌석(티켓) 예매. 많은 분이 그러실 텐데, 면허를 따고 차를 타고 다니면서 고속버스 같은 대중교통 이용해본 지가 꽤 오래됐네

hotkim.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