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2대 총선 여론조사 | 인천 계양구 을 이재명·원희룡 | 부산 사하구 갑 최인호·이성권

current affairs/정치

by Mr. Kim_ 2024. 3. 20. 08:42

본문

반응형


22대 총선 여론조사,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와 부산 사하구 갑 선거구의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인천 계양 을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출마해 주목받는 지역이고, 부산 사하 갑 선거구는 보수 텃밭 부산에서 야당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유일한 지역이라 관심받는 선거구입니다.

 

이재명 대표 vs 원희룡 전 장관
▶ 인천광역시 계양구 을



여론조사꽃은 지난 12월 말에도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의 총선 여론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이후,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국에 걸친 후보 지원 행보에 부담을 주기 위해 전략적으로 계양구 을에 힘을 실었습니다.

국민의힘은 대선 경선에도 참여한 원희룡 전 장관을 인천 계양 을 후보로 확정했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원희룡 후보 지원 사격에 열을 올렸습니다. 이렇게 전폭적인 선거 지원을 함으로써, 이재명 대표를 인천에 묶어 두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본인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 을은 물론이고, 서울 격전지인 동작 을 선거구를 포함해 전국에 걸쳐 민주당 후보들을 지원하는 행보를 이어왔습니다. 여론조사꽃은 작년 12월 이후, 인천 계양 을 선거구의 판세 변동을 가늠하기 위해 재차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아래는 여론조사꽃이 재차 실시한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의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평소 지지하거나 조금이라도 더 호감이 가는 정당은 다음 중 어디입니까?'라는 물음에 더불어민주당 45.7%, 국민의힘 31.5%로 나타났습니다.



50대 이하의 전 연령층과 남·여 모두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앞서거나 우세했고, 60대 이상 응답층에서는 국민의힘이 앞서거나 우세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다음은 이재명 대표와 원희룡 전 장관의 가상대결 결과입니다.

'만약 다음 인물들이 맞붙는다면, 누구에게 투표하시겠습니까?'라는 물음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43.8%, 국민의힘 원희룡 29.8%로 기록됐고 14.0%P 격차가 나타났습니다.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의 모든 권역과 모든 성별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이 앞서거나 우세했고, 적극 투표층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50.7%, 국민의힘 원희룡 32.7%로 나타났습니다.


이 조사는 여론조사꽃이 인천광역시 계양구 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2024년 2월 1일(목)부터 2월 2일(금)까지 양일간 성·연령대·지역별 비례할당 후 무작위 추출한 통신사 제공 무선 가상번호를 100% 활용해, CATI 전화 면접 조사 시스템으로 자체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표본수는 510명, 총 통화시도 3,343명, 응답률 15.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P입니다.

 

 

 

부산 유일 민주당 우세 지역
▶ 부산 사하구 갑 (최인호 vs 이성권)



사하구 갑 선거구는 부산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더 높게 나오는 유일한 지역입니다. '평소 지지하거나 조금이라도 더 호감이 가는 정당은 다음 중 어디입니까?'라는 물음에 더불어민주당 42.4%, 국민의힘 41.6%로 나타났습니다.



제1선거구에서는 국민의힘이 앞섰고, 제2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앞서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또한, 50대 이하 응답층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60대 이상 응답층에서는 국민의힘이 앞섰고, 적극 투표층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1.6%P 앞서는 것으로 기록됐습니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후보와 국민의힘 이성권 후보의 가상대결 조사 결과입니다.



'만약 다음 인물들이 맞붙는다면, 누구에게 투표하시겠습니까?'라는 물음에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49.4%, 국민의힘 이성권 21.2%로 집계돼, 28.2%P 격차로 최인호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하구 갑 선거구의 모든 권역과 모든 성별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후보가 우세했고, 연령별로는 60대 이하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최인호가 앞서거나 우세, 70세 이상에서는 국민의힘 이성권이 우세했습니다.

적극 투표층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52.8%, 국민의힘 이성권 24.1%를 기록해 두 후보 간 28.7%P 격차가 발생했는데, 전체 응답층에서 발생한 28.2%P 격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조사는 여론조사꽃이 부산광역시 사하구 갑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2024년 2월 13일(화)부터 2월 14일(수)까지 양일간 성·연령대·지역별 비례할당 후 무작위 추출한 통신사 제공 무선 가상번호를 100% 활용해, CATI 전화 면접 조사 시스템으로 자체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표본수는 509명, 총 통화시도 2,917명, 응답률 17.4%,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P입니다.


◆ 아래에 있는 공감 클릭 한번 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22대 총선 여론조사 | 서울 마포갑 이지은·조정훈 | 부산 수영구 유동철·장예찬(공천 취소)

이번에 소개할 22대 총선 여론조사는 서울 마포 갑 지역과 부산 수영구 지역입니다. 마포 갑 선거구는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과 연합해 비례 의원으로 당선된 조정훈 의원이 국민의힘으로 당적을

hotkim.tistory.com

 

 

22대 총선 여론조사 | 충남 공주·부여·청양 박수현·정진석| 경기 수원 병 김영진·방문규

22대 총선 여론조사,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후보와 국민의힘 정진석 후보가 출마하는 충청남도 공주시·부여군·청양군 선거구와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후보와 국민의힘 방문규 후보가 출마하는

hotkim.tistory.com

 

 

22대 총선 여론조사 | 안양시 동안구 을 이재정·심재철 | 경기 의왕시·과천시 이소영·최기식

경기 안양시 동안구 을 지역과 경기 의왕시·과천시 지역의 22대 총선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안양시 동안구 을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과 국민의힘 심재철 전 의원이 출마하고, 경기

hotkim.tistory.com

 

 

22대 총선 여론조사 | 경기 고양시 을 한준호·장석환 | 서울 용산구 강태웅·권영세

22대 총선 여론조사, 서울 용산구와 경기 고양시 을 지역의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용산구는 22대 총선을 눈앞에 둔 현재, 강남 3구와 함께 서울에서 몇 안 되는 국민의힘 강세 지역입니다. 반면,

hotkim.tistory.com

 

 

22대 총선 여론조사 꽃 | 경기 남양주시을 김병주·김한정·곽관용 | 김종민·황명선·이인제·박찬

이번 '22대 총선 여론조사'는 경기 남양주시 을 선거구와 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선거구입니다. 경기 남양주시 을은 '여론조사 꽃'에서 경선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해 조사한 지역이고, 충남 논

hotkim.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